자율융합형 창의설계 인재양성 필요성

태동기,발전기,창의설계,고도화

  1. 태동기
    • 모방기술
    • 노동집약적
    • 경공업/대기업
    • 저 부가가치
  2. 발전기
    • 독자 생산 기술
    • 자본 집약적
    • 중공업/대기업
    • 중 부가가치
  3. 창의설계
    창의 교육 해외 사례
    standford university design school - 창의설계를 위해 학생 스스로 독자 설계 및 제조까지 전공정을 수행하는 능력 배양
    singapore university technology and design - 학생 적성과 능력에 따른 일대일 맞추형 교육을 통해 창의력 배양과 협업 능력 배양
    university of the pacific -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수립하여 활발한 현장실습 및 인턴활동을 수행하여 창의적인 설계 능력 배양
  4. 고도화
    • 융합기술
    • 기술 집약적
    • 창조 글로벌 기업
    • 고 부가가치

기계공학교육 특성화의 중요성

기계공학교육 특성화의 중요성

  • 대한민국 경제를견인하는 기계산업 기계분야: 국가수출액의 55%차지 (한국무역협회,2013)
  • 자동차
  • IT기기
  • 조선/해양
  • 플랜트
  • 디지털가전

설계 교육 중요성

부가가치와 국내기술 역량.

<지식경제부 기계산업 5강 전략포럼, 2010년 7월>

한양대 기계공학부 비교 우위

한양대 기계공학부 비교 우위
특성화사업단의 교외 우위특성화사업단의 교내 우위
  • 1000대 기업 이공계 CEO 배출 전국 1위 학과
  • 취업률 최상위권 학과(10,000명 이상 졸업생 배출)
  • 최근 3년간 국내외 산업체 연구비 62억 원
  • 기술 수입료 전국 1위 대학
  • 학생창업 전국 1위 대학
  • 14년간의 BK 사업 수행을 통한 설계교육 특성화
  • 대학의 전폭적인 지원(재학생수 1위 : 869명)
  • 우수 강의 교원 및 Best Teacher 다수 배출 1위 학과
  • 전임교원 전공과목 강의 비율 1위 학과
  • PIAnO, HYBAP 등 설계 / 해석 프로그램 개발 및 산업체 이전, 사업화(피도텍 : 최동훈 교수)
  • 10년간의 ABEEK 프로그램 설계 프로젝트 기반 공학교육 수행과 교육의 질 제고